"[잔류농약] 잔류농약 기준초과 검출 수입 ‘마늘쫑’ 회수 조치 "

수입식품업체 진성인덱스트리(주)(경기 평택시 소재)가 수입·판매한 중국산 ‘마늘쫑’에서 잔류농약(이프로디온) 기준(0.1mg/kg)이 초과 검출(0.6mg/kg) 되어 해당 제품을 회수‧폐기 조치

조회수 : 525

작성일 : 2017.09.14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수입식품업체 진성인덱스트리(주)(경기 평택시 소재)가 수입·판매한 중국산 ‘마늘쫑’에서 잔류농약(이프로디온) 기준
    (0.1mg/kg)이 초과 검출(0.6mg/kg) 되어 해당 제품을 회수‧폐기 조치한다고 밝혔다.

    ○ 회수대상은 수입일자가 2017년 9월 6일인 제품이다.

□ 식약처는 관할 지방식약청에 해당 제품을 회수하도록 조치하였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판매업체나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 참고로 식약처는 시중 유통 중인 부적합 식품의 유통 차단을 위해 위해식품 판매차단 시스템과 불량식품 신고전화(1399)를 운영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한 경우 1399 또는 민원상담 전화 110으로 신고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다.

        ※ 위해식품 판매차단 시스템은 대한상공회의소와 민관합동으로 구축·운영중인 시스템으로, 위해식품 정보를 매장 계산대로 전송하여 판매를 자동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임(현재 8만3천여 개 매장 설치·운영 중)

        ※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앱을 이용하여 전국 어디서나 신고 가능

대처방안

잔류농약 제거 어렵지 않아요
 
"잔류 농약이란?"
 
 
잔류농약이란 무엇인가요?
농약을 희석하여 사용 후 농산물에 남아있게 되는 극미향의 농약을 말합니다.

우수농산물 관리제도(GAP)에 따라 살포된 농약은 자연적으로 감소되며,
세척 및 조리를 통해 일일섭취 허용량의 10%미만으로 감소하므로 안전한 수준입니다.
 
"잔류농약의 이동경로"
 
 
농산물에 뿌려진 농약의 이동경로는 이렇습니다.
식물에 농약을 뿌리면 잎이나 줄기, 과일에 부착하고 일부는 흡수됩니다.
표면에 부착한 것은 공기중의 산소나 수분, 햇빛에 의하여 분해되며
흡수된 농약도 식물 체내의 효소에 의하여 분해되고 감소합니다.
농약 사용시, 실제 농산물에 착용하는 것은 5~20%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류농약 대처방법"
 
 
농약, 농산물에 남아있으면?
껍질 벗기기,씻기,삶기,데치기 등 조리 과정에서 대부분 제거, 분해되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잔류농약, 효과적 제거방법"
 
 
잔류농약이 남아있는 대표적인 몇몇 식품들의 잔류농약 제거방법입니다.
# 수돗물로만 잘 세척해도 80% 이상의 잔류농약 제거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딸기

포도
사과
깻잎/상추
파
(양)배추
오이
고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