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 제 8. 일반시험법 ▶ 7. 식품 중 잔류농약 시험법 ▶ 7.1 식품일반 ▶ 7.1.3 단성분 시험법(Individual residue methods) ▶ 7.1.3.42 비스피리박소듐(Bispyribac sodium)
  • .1.3.42 비스피리박소듐(Bispyribac sodium)

    가. 시험법 적용범위곡류 등 식품에 적용한다.

    나. 분석원리시료를 아세토니트릴로 추출한 후 유도체화하고 플로리실 카트리지로 정제하여 기체크로마토그래프로 측정한다.

    다. 장치

    1) 기체크로마토그래프-질소․인 검출기(GC-NPD)

    라. 시약 및 시액

    1) 용매 : 잔류농약 시험용 또는 이와 동등한 것

    2) 물 : 3차 증류수 또는 이와 동등한 것

    3) 플로리실 카트리지(Florisil cartridge) : SPE용 또는 이와 동등한 것

    4) 표준원액 : 표준품을 메탄올에 녹여 100 mg/L가 되게 한다.

    5) 표준용액 : 표준원액을 일정량 취하여 플라스크에 넣고 실온에서 질소가스를 사용하여 용매를 완전히 날려버린 후 마. 시험용액의 조제 2) 유도체화에 따라 실험하고 벤젠으로 적절한 농도로 혼합, 희석하여 사용한다.

    6)유도체시약 : 트리메틸실릴디아조메탄(trimethylsilyl diazomethane)은 특급 또는 이와 동등한 것

    7) 기타시약 : 잔류농약 시험용 또는 특급

    마. 시험용액의 조제

    1) 추출
    시료 20 g을 정밀히 달아 용기에 취하고 아세토니트릴 : 물(8 : 2) 혼합액 100 mL를 넣어 5분간 강하게 흔들어 추출한 후 여과지가 깔려있는 부흐너깔때기로 감압 여과한다. 여과액은 분액깔때기에 옮겨 물 400 mL, 포화염화나트륨 용액 50 mL 및 헥산 100 mL를 넣고 강하게 흔들어 섞은 후 정치하여 층을 분리시킨 후 헥산층을 버린다. 다시 물층에 헥산 100 mL를 넣고 위와 같이 되풀이하여 헥산층을 제거한다. 물층에 1 N 염산 1 mL와 디클로로메탄 50 mL를 넣고 강하게 흔들어 섞은 후 정치하여 층을 분리시킨 후 디클로로메탄층을 취하고, 다시 물층에 디클로로메탄 50 mL를 넣고 위와 같이 되풀이한 후 디클로로메탄층을 합한다. 디클로로메탄층은 무수황산나트륨으로 탈수하고 40℃ 이하에서 감압 농축하여 모두 날려버린다. 잔류물은 에틸아세테이트 2 mL에 녹인다.

    2) 유도체화
    위의 녹인 액에 에틸에테르 : 메탄올(8 : 2) 혼합액 1 mL와 트리메틸실릴디아조메탄 0.5 mL를 넣고 마개로 밀봉한 후 실온에서 1시간 방치한다. 반응이 완료된 후 40℃ 이하에서 감압 농축하여 용매를 모두 날려버리고 잔류물은 벤젠 10 mL로 녹인다.

    3) 정제
    미리 20 mL의 벤젠으로 활성화한 플로리실 카트리지에 위의 녹인 액을 넣고 벤젠 20 mL로 유출시켜 버린다. 카트리지를 벤젠 : 에틸아세테이트(8 : 2) 혼합액 30 mL로 용출하여 받아 40℃ 이하에서 감압 농축하고 잔류물은 질소가스를 사용하여 완전히 건조시킨 후 벤젠에 녹여서 일정량으로 한 다음 시험용액으로 한다.

    바. 시험조작

    1) 기체크로마토그래프의 분석조건

    가) 컬럼 : DB-5 캐필러리 컬럼(30 m × 0.25 mm) 또는 이와 동등한 것

    나) 이동상가스 및 유속 : 질소(N2), 1 mL/분

    다) 오븐 온도 : 80℃에서 시험용액을 주입하고 2분간 유지한 후 10℃/분의 비율로 280℃까지 온도를 상승시켜 10분 이상 유지한다.

    라) 주입부 온도 : 280℃

    마) 검출기 온도 : 280℃

    2) 검량선의 작성
    표준용액을 농도별로 일정량 취하여 기체크로마토그래프에 각각 주입한다. 얻어진 크로마토그램상의 각 피크 높이 또는 면적을 구하여 검량선을 작성한다.

    3) 정량한계
    0.05 mg/kg

    사. 정성시험위 조건으로 얻어진 크로마토그램상의 피크는 어느 분석조건에서도 표준용액 피크의 머무름 시간과 일치하여야 한다.

    아. 정량시험정성시험과 같은 조건에서 얻어진 시험결과에 의해 피크높이법 또는 피크면적법에 따라 정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