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 제 8. 일반시험법 ▶ 2. 식품성분시험법 ▶ 2.1 일반성분시험법 ▶ 2.1.5 지질 ▶ 2.1.5.2 물리적 시험
  • 2.1.5.2.1 비중비중이란 물질의 질량과 그것과 같은 체적의 표준물질과의 질량의 비를 말한다.

    가. 액체지방

    비중병(용량 10~100 mL의 병으로서 온도계를 붙이는 갈아 맞춘 마개와 눈금 및 갈아 맞춘 뚜껑을 가진 측관이 있는 것)을 미리 깨끗하게 씻고 건조하여 그 무게(W)를 단 다음 마개와 뚜껑을 빼고 검체를 가득 넣은 후 따로 규정이 없는 한 규정온도(25℃)보다 1~3℃ 낮게 하고 거품이 남지 아니하도록 주의하여 마개를 막는다.

    다음 천천히 온도를 올려 온도계가 표준온도를 나타낼 때 눈금보다 상부의 검체를 측관으로부터 제거하고 측관에 뚜껑을 하여 외부를 잘 닦은 다음 무게(W1)를 단다. 다시 같은 비중병으로 증류수를 사용하여 위와 같이 조작하고 그 무게(W
    2)를 달아 다음 식에 따라 비중(d)을 구한다.

    d=

    W1-W

     

    W2-W



    나. 고체지방

    미리 깨끗이 씻어 건조한 스프렝겔피크노메타(뚜껑 k가 2개 있는 것)의 무게를 단다. 다음에 뚜껑 k를 열어 b관의 부속관 r를 끼우고 a관에 흡입관 s를 끼우고 부속관 r의 끝을 용융지방중에 담그고 흡입관 s에서 흡인하여 지방은 가득 채운다. 100℃의 가온조에 피크노메타를 20~30분간 담그고 r과 s를 빼고 b관의 끝에 여과지를 대고 지방량을 a관내에 눈금에 닿게 한 다음 a, b관에 지방용 피크노메타 뚜껑을 덮고 건조거즈로 깨끗이 닦고 식힌 스프렝겔․ 피크노메타 다음 무게를 단다. 같은 피크노메타에 25℃의 증류수를 써서 같은 조작을 하여 무게를 달고 액체지방의 계산식에 따라 비중을 계산한다.